본문 바로가기

PET

애완앵무의 행동이해..




손을 문다

대형 앵무는 자신을 지키기 위하거나 자신을 표현하는 행위를  부리를 사용해 무는 것으로 표현 하는지도 모름니다
대형 앵무의 입장이 되어서 말한다면, 자신을 지키는 것은  도망을 치든가  부리로 물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무는 버릇

무는 행위를 고치는 것을 가르치기 전에
꼭 한번 생각해 주세요  왜! 무는 것 인가?

무는 버릇 고치기  (  참고 정도로 해 주세요.)

☆왜?무는 것 인가? 
무는 버릇을 고치는데는 많은시간과 끈기와”자상함”이 필요합니다.
대형 앵무의 마음은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절대로 폭력이나 강제적으로 고치려고 하는 것은 자제해 주십시오.

무는 버릇이 있는 새에 대해서  중요한 것은  평상시 의 스킨십 입니다  항상 스킨십을 많이 해줘야 합니다.
무는 버릇이 있는 새에 대해서는 우선 물지 않게 하는것입니다.  새가 흥분 상태의 때나  열심히 장난감등을 가지고 놀고 있을 때 장난 감을 만지거나 뺏거나 할때에도, 오랜시간 동안 새와의 신뢰 관계가 있지 않으면 물 려고 합니다.
성격이 흉폭한 앵무는  ”날개를 자르면 얌전하게 된다”  라는  일반론이 있기도 합니다.
새가 무는 행위 는 안되면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가르치는데 제일 좋은 때는 속아 넘어 가고 있는 때입니다.여러 가지 훈련법이 있습니다만  즉효성은 없다고 생각해 주십시오.

물려고하면  화를 내면서  방의 전등을 끄던지  어두운곳에 데리고갑니다  그리고  조용히있게 해줍니다  그 때 우리도 조용히 있습니다  새가 조용하면”물지 말아요 좋아 좋아”와 소리를 내며  어루만지면서 당분간 가만히 있게 해줍니다.
최후방법은  퇴장입니다  캄캄한 곳( 안전한 장소에 새를 혼자 있게 스텐드나 새장에..)에서   당분간 반성 시킵니다.  10분정도 지나서 새에게 가서 "물면 안 되" 하는 방법을 되풀이 합니다 .
손을 또 물려고 하면 그대로 두고 바이바이라고 말하면서 새가 안보이게 숨어버림니다 

정리

새가 물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새와 신뢰관계를 쌓는게 가장 좋은 방법 인것 같습니다 .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스킨십을 많이 해주어 사이 좋게 되어 가면  무는 버릇이 점점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이 좋게 되어  마음이 서로 통할 수있는게 제일의 해결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큰 소리를 질러댄다(절규) 나의 훈련 방법입니다  참고 정도로 해 주세요.

대형 앵무는  갑자기 큰 소리를 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리를 지르는 일은  새의 본래의   본능 입니다  강제로 하지 못하도록 하면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어 건강상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새는  다양한 이유로써 소리를 냅니다 결코 매일 소리를 지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그러지지 않게하고 싶다면 억지로 그만두게 하는 것보다도  이유를 알아 대처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주에 한 번 정도는 공원이나 산등에 데리고가  소리를 지르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편이 건강 을 위해 좋을지도 모릅니다.

아침 저녁이나 비가 오기 전이 되면 소리를 지른다  이 행동은 새의 본래의 습성입니다 
하루종일 주식을 주지 않고  저녁에만 준다.
저녁에 밖에 데리고가 소리를 내도록 해준다.

흥분 하기 시작하면 분위기로 판단  장난감을 주거나  간식(야채나 과일) 등 을 준다.그러나 이 방법으로 하는 경우 주의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소리를 지를때  먹을 것을 먹을수 있다라고 생각해  오히려 더 심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몇번 같은 행동을을 해서는 안됩니다.등을 어둡게 하면 고쳐지는 때도 있습니다.
무서워하고 있는 때  겁에 질려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이 소리는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상대가 있으면 상대를  격퇴하고 싶은 마음 이라고 생각합니다.그러한  상태를 만들지 않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새를 안전한 장소에 두는 것이 중요 합니다.

사육하고 있는 대형 앵무는 스트레스가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사람처럼  다양한 문제 행동 을 하거나  병이 나기 쉽게 됩니다.
사육의 방법에 의해서 스트레스를 쌓이지 않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를 피우는 문제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진대사가 나쁘게 되어  병이나 식욕 부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소리를 지른다.
새장 안에서 날뛴다.
손을 문다
심하면 여러가지 병으로부터 낙조 할지도...
스트레스를 쌓이지않게 해 준다.

방조하고  자유롭게 해 준다  (제한은 있습니다만) 
음식의 종류를 늘린다  바꾼다.
공원이나 산 등 초록이 많은 장소에 데리고가 마음의 원기회복과  마음껏 절규 시켜 준다.
장난감을 주어  놀린다
대형 앵무는 씹어 파괴하는 욕구가 있으므로  부서지는 것(나무나 무해인 종이)을 준다.
샤워를 해 청결하게 해 준다.

정리

대형 앵무의 진정한 모습은  자유롭게 날아 다니며  짝을 찾아 다니거나  먹이를 먹거나  놀거나하는것입니다 
그러나  새장의 새는  그 자유를 빼앗기고 있습니다.본래의 모습을 
생각해 주세요  만약 우리가 새장의  일생이라면… 
왜 스트레스가 쌓일지 판단이 되겠지요?

★나의 제멋대로인 해석입니다만  인간을 신뢰하고 있는 새를 위하여,  인간의 자유를 새와 함께 나누어
행복에 가까운 상태를 만들어 주는 일을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새의 일생이 얼마나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지는,  우리의 정성과 사랑 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버드프랜드 앵무새  (0) 2013.05.29
한스마카우 예승이  (0) 2013.05.28
코뉴어 종류의 이해  (0) 2012.01.21
애완앵무 구입하기....  (0) 2012.01.14
애완조와 관상조의 차이...  (0) 2012.01.14